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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내 명품 쇼핑객들의 소비행태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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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한국화학섬유협회 작성일20-08-03 17:13 조회536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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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섬정보 8.3

 

코로나19로 인해 중국 내 고액 지출 쇼핑객들의 소비가 줄어들면서 Balenciaga, Montblanc을 비롯한 명품 브랜드들은 이들을 유인하기 위한 전략을 재고하고 있음. Bain & Co의 컨설턴트에 따르면, 코로나19 이전에 중국 소비자 가운데 3분의 2는 해외에서 명품을 구매했음. 이들은 휴가기간에 해외에서 직접 구매하거나 구매대행을 이용해왔음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부터 명품 브랜드들은 중국인들의 소비 잠재력을 높이 평가하여 중국 내 사업확대 계획을 추진해왔으며, 코로나19로 인해 이는 더욱 가속화됨. 한편, 코로나19가 중국에서 발생하여 서방 국가에서는 중국인에 대한 인종차별이 증가하고, 중국 정부의 자국 내 소비 진작을 위한 노력으로 인해 중국 바이어들의 국내 소비가 증가하게 됨. Bain & Co에 따르면, 2025년까지 중국 내 명품 소비의 절반 가량이 본토에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함. 이에 따라 명품 브랜드들은 중국으로의 수입을 이전보다 늘리고, 보다 다양하고 값비싼 제품군을 중국에서 선보여야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잇음

 

Boston Consulting Group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명품패션시장은 전년대비 45% 감소할 것으로 보이는 반면, 중국은 동 부문에서 10%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최근 몇 개월간 중국 여행객들의 소비가 줄면서 LVMH, Moncler SpA를 비롯한 명품 기업들의 수입은 큰 타격을 받게 됨

 

이에 따라 중국 내 소비가 늘면서 명품기업들은 매장과 유통 네트워크에 대해 다시 전략을 세우고 있음. Prada, Miu Miu, Balenciaga, Piaget, Montblanc과 같은 명품 기업들은 올해 Alibaba 그룹의 Tmall 럭셔리 플랫폼에 가상 매장을 오픈함. Louis Vuitton, Givenchy, Chloe를 비롯한 명품브랜드들은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사용하여 중국 내에서 제품을 라이브 스트리밍함

 

기존에 중국에서 명품 브랜드들은 중국에서의 생산을 최소화했으나 이제는 재고부족과 판매 손실을 피하기 위한 방법을 재고해야 하는 상황임. 한편, 중국 쇼핑객들 사이에서 중고명품 플랫폼에 대한 선호가 증가하면서 동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가 더욱 늘고 있음. JD의 중고품 거래 플랫폼인 Paipai의 매출은 연중 하계 세일 기간인 18일 동안 전년대비 138% 증가함

 

`92년 이래로 최악의 경제 위축에 직면한 중국은 본토에서 소비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최근 중국정부는 남부지역인 하이난 지역에 1인당 면세 쇼핑 한도를 3만 위안에서 10만 위안으로 올림. 미디어에 따르면, 신규 정책이 시행된 첫날에 하이난 지역 내 4개 쇼핑몰의 총 매출이 약 6천만 위안에 달함. 이처럼 중국 소비자들이 자국 내 쇼핑혜택을 경험하면서 향후에도 이러한 추세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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