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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과 유럽 니어쇼어링이 아시아의 의류산업에 위협이 될 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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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한국화학섬유협회 작성일20-07-30 14:46 조회26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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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섬정보 7.30

 

니어쇼어링이란 본국으로 이전하는 리쇼어링이 어렵다고 판단되면 인접 국가로부터 아웃소싱하는 것을 지칭함. 최근 McKinsey 보고서에 따르면, 향후 방글라데시, 베트남, 캄보디아는 세계 의류산업에서 경쟁력을 잃을 가능성이 있다고 봄, 이는 생산과 마케팅이 진화하면서 미국과 유럽의 의류 수입업체들이 자국으로부터 더욱 가까운 지역에서 의류 생산이 용이해졌기 때문임

 

동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까지 전세계 소싱 결정자들 중 25% 정도가 유럽과 미국에서 가까운 지역에서 50% 상당의 수입산 의류를 소싱할 것이라고 답변함. 이에 따라 여러 아시아 국가의 상당수 기업들과 고용에 있어서 막대한 타격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봄

 

<패션 인플루언서와 트렌드의 변화>

 

기존에 디자이너들이 신규 디자인을 구상하면 최종 제품이 나오기까지 30~60일 가량 소요되었음. 그러나 최근에는 소비자들의 수요는 유명인사 혹은 소셜미디어의 영향을 받고 있음. 이에 따라 유명인사가 런칭하는 패스트패션 트렌드는 최종 제품의 컨셉을 빠르게 전환하는 것이 가능한 소규모의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패션 브랜드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임

 

이전에 패션업계의 가격민감성은 아시아 의류 생산업체들이 신규 오더를 수주하는데 도움이 되었음. 그러나 지난 20년간 아시아 지역의 임금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음. 한 예로 중국의 인건비가 멕시코 보다 높아져 여러 생산업체들이 생산기지를 최종수요 시장 근처로 이동하는게 합리적인 상황이 됨

 

<생산비용의 축소>

 

한편, 의류 자동화로 인해 방글라데시와 베트남을 비롯한 아시아 생산업체들의 수출이 축소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임. 다만, 이러한 국가들은 아시아 역내에서 의류 수출을 할 수 있기 때문임. 그러나 자동화가 확대될 경우, 방글라데시와 같은 저임금 국가들의 고용에 있어서 중대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음. 따라서, 이러한 국가들은 실직자를 위한 대안을 확보해야 할 것으로 보이는데 그러지 않을 경우, 거대한 지정학적, 경제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임.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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